보리수선원 계좌안내

(KB국민은행)

수행(초보,자애 ,집중)

231437-04-008688

관리(전기 ,수도 ,공양)

231437-04-008646

불사(집중수행처 건립)

231437-04-008662

소년 가장 돕기

231437-04-008675

출판(책,DVD 등)

231437-04-008659

 
 
작성일 : 17-09-20 04:43
기묘하게 따라 붙는 세 가지.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485  

자신과 상대를 힘들게 하고 결국 파멸에 이르려 고통스럽게 하는 성냄은 세 가지로 작용합니다. 첫째는 보복이고, 둘째는 앙갚음이고, 셋째는 화풀이입니다.

보복은 바로 반응하는 상태입니다. 상대가 거친 말을 하거나 공격할 때, 반사적으로 같이 공격하는 것으로 나약함을 보이지 않고 다시 동네 북이 되지 않으려는 것, 복수는 시간 속에서 증오와 적대감을 키우는 것이며, 분풀이는 만만한 다른 상대에게 받은 만큼 화를 풉니다.

화를 풀기에 자신의 마음에는 성냄이 안 남게 되지요. 그러나 화를 당한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 화 받은 만큼 쏟아냅니다. 속담에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 가서 눈 흘긴다.’처럼 성냄을 당한 그 자리에서는 아무 말도 못 하고 화풀이를 엉뚱한 데서 새삼스럽게 분풀이를 하는데. 그러함은 자기를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상대에게 고통을 떠넘기는 완충이 힘이 없을 때 일어나는 본능적 불선한 행동입니다.

완충의 힘은 수행에서만 얻고 키울 수 있습니다. 수행의 필요성이 그래서 현실에서 더 요구되지요.

지금의 문제는, 우선순위로 해결될 것 같습니다.

벗어날 것인가? 함께 할 것인가? 수행이 우선인가? 인간관계가 우선인가? 인간관계가 우선이라면 반복하여 비슷한 상황과 마주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거나 혼자 지내는 것은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차후, 또 다른 문제와 만나게 됩니다. 지금 서로 눈을 마주하여 관련 맺는 것이 관계인데, 이 관계에서 벗어나기가 생각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설령 눈에서 벗어났더라도 생각은 더 끈질기기 때문입니다.

그럼 수행이 우선인가? 수행이 우선이 되려면 해왔던 것들과 일시적 시간이건 일정한 기간이건 단절해야 합니다. 단절하지 못하면 몸은 수행처에 있더라도 마음은 바깥에 있어 아까운 시간만 낭비하게 됩니다.

어쩌면 이때가 바깥으로 향하던 마음을 자신에게 돌려 볼 좋을 때입니다. 의식주와 빚이 있다면 관계를 좋게 해야 합니다. 어떤 관계를 맺는가에 따라 사회적 일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넉넉하지는 못해도 검소함을 알고 비싼 의식주를 얻고자 젊음, 시간, 정열을 투자하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것을 알고, 빚이 없다면 어리석었던 과거의 후회가 오늘까지 따라오지 못하게 하고, 오늘도 사람과 부딪침, 하는 일에서의 미숙과 실수, 난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깨어 있음의 값어치를 알고, 미래의 행복이 있도록, 의식주에 모든 시간과 정열을 쏟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 일생에 단 하루뿐인 오늘처럼 사는 것입니다. , 자신에게 투자하는 수행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순수하게 투자했기에 투자만큼이 전부 자신의 몫이 될 것입니다. 몫이 얼마큼 만들어지면 관계는 전과 다를 것입니다. 부딪침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있더라도 바로 해결되거나 있더라도 상대가 내 안에 있어 나를 대신하거나 나를 움직이게 하지는 못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