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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7-17 08:37
지혜롭게 먹는 네 가지 방법.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480  

먹는 것은 일차적으로 몸을 위한 것입니다. 잘 먹여준 이 몸을 무엇으로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현명하게 먹어 이익이 되거나 어리석음으로 먹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정신적 만족감을 얻고자 식탐으로 먹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먹거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먹는다면 몸도 마음도 병들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먹는 것이 수행인 집중과 지혜에 가장 좋은가

우선 몸도 미리 준비하고 영양분 사용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려면 규칙적인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하게 먹으면 위장이 준비 못하고 쉬지 못하기에 괴로워 병들게 됩니다. 팔계에서 여섯 번째인 위깔라보자나는 정오 이후부터 다음 날 해뜨기 전(계절에 따라 시간이 바뀜)까지 먹지 않는 계입니다. 재가자는 오계만 잘 지켜도 높은 집중과 지혜가 일어나는 것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지킬 여건이 안 되는 상황이라면 팔계를 염두에 두지 말고 부담없이 편하게 지킬 수 있는 5계가 허물이 되지 않고자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두 번째는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달고, 맵고, 짜거나 자극이 강하지 않고, 편식이 아닌 골고루 그러면서 좋은 마음으로 먹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일반적 비율은 잡곡밥; 3, 단백질; 3, 채소; 4, 과일; 2, 여기에 오메가-3 기름과 물을 틈틈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마음으로 먹는다는 것은 식탐, 산만함, 투덜거림 없이 차분한 마음으로 먹는 행위와 마음상태를 알면서 먹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많이 먹으면 오히려 병이 생기고 적게 먹으면 영양실조가 되기에 알맞은 양으로 먹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먹은 만큼 육체적, 정신적으로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참으로 더 바람직한 것은 움직였기에 먹어야 합니다. 육체적 움직임만 있고 정신적 움직임이 없다면 위 세 가지가 들쑥날쑥하고 식탐, 성급함, 산만함 등으로 먹기에 건강하지 못할 것이며 먹는 것이 우선으로 되어 쓸데없는 시간과 엥겔지수만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알맞게 먹고, 정신적 움직임이 있으려면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바른 견해, 바른 정진력, 바른 알아차림입니다. 이 정신적인 것으로 곧 몸도 건강하여 먹는 것에 무게 중심을 두지 않기에 정신적, 물질적 과정과 이들의 성품인 법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이상원 18-07-18 10:12
 
스님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잘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윤준영 18-07-18 20:25
 
스님 좋은 글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