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선원 계좌안내

(KB국민은행)

수행(초보,자애 ,집중)

231437-04-008688

관리(전기 ,수도 ,공양)

231437-04-008646

불사(집중수행처 건립)

231437-04-008662

소년 가장 돕기

231437-04-008675

출판(책,DVD 등)

231437-04-008659

 
 
작성일 : 18-08-29 09:09
보살의 진정한 의미.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245  

1. 테라와다불교애서 재가자가 아무리 수련해도 아나함까지만 가능하고 부처님처럼 아라한은 될 수 없나요?

답변). 한 시대에 한 명만 붓다가 될 수 있지 몇 명의 붓다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붓다와 아라한은 천오백 개의 번뇌를 소멸한 청정한 삶을 사는 것으로는 같지만, 차이점은 붓다는 누구의 도움 없이 천오백 개 번뇌를 소멸한 분이고, 아라한은 붓다의 도움으로 번뇌를 소멸한 분들입니다. 말과 행위가 매우 거칠고, 집착으로 엉켜 있고, 탐욕, 성냄, 질투, 이기심을 바탕으로 한 세속에서 아라한이 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아나함이 된 후, 상가(승가)의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즉 출가하여 가사(아라한의 깃발)의 보호를 받아야만 천오백 개의 번뇌를 완전히 소멸하는 아라한이 될 수 있으며 아나함이 되면 자연히 세속을 떠나게 됩니다.

2. 대승불교에서 ()보살, 석모니불. 아미타미불 등. 여러 보살들이 있잖아요. 근데 테라와다불교에서 부처님 말고 다른 보살들도 있나요?

답변). 붓다가 되시기 , 여러 가지 공덕을 닦을 때를 보디삿따(붓다가 되실 분, bodhisattva, 보살)라고 합니다. 붓다라는 뜻은 잘 알다’, ‘깨닫다는 뜻입니다. 붓다라는 그 공덕을 얻기 위해서 수많은 겁() 동안 바라밀 겁을 닦아야 합니다. 정확히는 4아승기겁과 우주 십만 개가 생기고 사라지는 그 긴 세월 동안을 10가지 바라밀 공덕을 닦으신 결과로 얻은 최고의 결과가 붓다입니다. 바라밀이란? 정신적으로 높은 분들의 실천을 말합니다. 높으신 분이라는 그 뜻은 자기의 이익보다는 타인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분, 자기가 설사 고통을 당하더라도 타인에게 이익주기를 진실로 원해서 실제로 그렇게 실천하는 분을 뜻합니다.

보살(보디삿따)에게는 아주 크나큰 목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크나큰 목적으로 어렵고 힘든 기나긴 세월 바라밀을 닦습니다.

첫 번째가 붓도 보디얌(Buddho Bodheyyaṁ)입니다. 두 번째가 뭇토 모찌얌(Mutto Moceyyam)입니다. 세 번째가 티노 따리얌(Tinno Tāreyyam)입니다.

첫 번째, 붓도 보디얌(Buddho Bodheyya)의 빨리어 뜻은, 내가 깨달음을 얻는 사성제의 진리를 모든 중생에게도 이 사성제의 진리를 깨닫도록 가르쳐 주겠다는 서원입니다. 두 번째 뭇또 모찌얌(Mutto Moceyyam)내가 윤회에서 벗어나고, 내가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듯이 모든 중생도 이 윤회와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겠다는 서원입니다. 세 번째 떼이노 따리얌(Tinno Tāreyyam)의 뜻은 내가 이렇게 해서 윤회(삼사라, 괴로움)에서 완전하게 벗어나듯이 모든 중생도 나의 가르침을 따라 실천 수행하여 윤회에서 벗어나게 해줘야 한다, 이러한 크나큰 세 가지 서원인 목적을 가지고 바라밀 닦는 분을 보디삿따(보살, 붓다가 되실 분)라 합니다.

더하여 10가지 바라밀 공덕에 따라 세 가지 보디삿따(보살, Sammā sambodhisatta)로 나눕니다. 첫 번째는 지혜(빤냐)를 우선으로 한 보디삿따빤냐디카남 삼마삼보디(paññadhikānam Sambodhisatta)입니다. 빤냐디까 보디삿따는 바라밀 공덕을 쌓을 때 신심보다 지혜(빤냐, pañña)가 높고 모든 일을 지혜롭게 잘 처리하여 지혜를 우선으로 해서 바라밀 공덕을 쌓으셨기에 빤냐디카 삼마삼보디삿따라고 합니다. 지혜를 우선으로 해서 쌓고 닦았기에 가장 짧은 세월인 4아승기(1아승기=10⁶⁴)겁과 우주 십만 개가 생기고 사라지는 세월만 바라밀을 쌓아서 붓다가 되신 분입니다.

두 번째는 신심(삿다)을 우선으로 한 보디삿따삿다디카남 삼마삼보디(Saddhādhikānam Sambodhisatta)입니다. 신심을 기본으로 해서 바라밀 공덕행을 성취하신 분입니다. 바라밀 공덕이 중간으로 성숙하도록 쌓고 닦으셨기에 8아승기겁과 우주 십만 개의 세월이 걸려 붓다가 되셨습니다.

세 번째는 노력(위리야)을 우선으로 한 보디삿따위리야디카남 삼마삼보디(Vīriyādhikānam Sambodhisatta)입니다. 바라밀 공덕을 쌓을 때 언젠가는 붓다가 되겠다고 지혜, 신심보다 지극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바라밀 공덕의 성숙이 약했기에 세월이 더 많이 걸려 16아승기겁과 우주 십만 개의 세월이 걸려서 붓다가 되신 분입니다. 그러나 이런 차이는 보디삿따일 때만 일어나며 붓다 후에는 지혜, 신심, 노력에 차이가 없습니다. -붓다, 보리수 선원 출판에서 참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