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선원 계좌안내

(KB국민은행)

수행(초보,자애 ,집중)

231437-04-008688

관리(전기 ,수도 ,공양)

231437-04-008646

불사(집중수행처 건립)

231437-04-008662

소년 가장 돕기

231437-04-008675

출판(책,DVD 등)

231437-04-008659

 
 
작성일 : 18-09-01 13:00
출가 왜 해야 하는가?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254  

실천 전까지 이것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잡아 허우적대게 만드는 것이 고민입니다. 고민은 고민입니다. 심오한 고민이라도 고민으로는 절대 해결되지 않습니다. 단호하게 실천하면 의외로 간단하고 홀가분합니다

마음의 준비되면 오십시오.

살아가는데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이 한 모습이라면 정신적 바라밀 쌓는 것이 또 하나 해야 할 일입니다. 바라밀이란? ‘모든 것을 얻는다.’, ‘선업 무더기를 의미하며 다른 이를 도와주는 특성과 선업이 많으면 불선업이 작아지듯이 불선업을 무너뜨리는 것이 선업이 하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선업의 마지막엔 반드시 원하는 좋은 결과가 그림자처럼 따릅니다. 그로 말미암아 다른 이들에게 공덕을 주는 능력과 동요하지 않는 완전한 능력이 있습니다. 10가지 바라밀 중 세 번째가 네캄마(출가, 포기) 바라밀입니다. 네캄마의 빨리어 뜻은 숲에서 지낸다.’, ‘집을 버리고 출가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두 가지 출가가 있습니다. 먼저는 가정, 세속을 완전히 떠나서 몸과 마음의 자유로움을 알고자 사마타와 위빠사나 법으로 자신의 문제에만 집중한 후,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그 힘으로 다른 이들을 돕는 것입니다. 두 번째 출가란? 자유롭기 위한 제도입니다. 형식, 사회적 제약, 남 의식 등에서 벗어나 성스러운 삶을 사는 생활입니다. 출가에 구속력, 지배력 등은 없습니다. 출가하고 싶은 만큼 이틀, 닷새, 일주일, 보름, 두 달 증 즉, 바라밀 쌓고 싶은 만큼 정해놓은 출가 생활입니다.

세속적인 즐거움과 쾌락의 덧없음을 알아 집에서 지내는 것은 비좁고 번거로우며 모든 번뇌인 먼지만 쌓이는 장소이며 처자식의 근심으로 선업을 키우기 어렵습니다. 상업과 농사, 직장 등 여러 가지 일로 복잡합니다. 가족, 친척, 친구, 직장 동료 등과 가까이 지내기에 여기서 시끄러운 일이 터지고 저기서 생기고 이것을 해결하면 다른 쪽에서 생기고 저쪽에서 생긴 일을 처리하면 또다시 다음 시끄러운 일이 한 가지씩 생기는 것이 지금 사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조용한 곳에서 불필요한 부딪힘 없는 곳에서 수행하는 삶은 얼마나 좋을까? 출가는 널찍한 들판이며 번거로움이 없다는 것을 알아 기꺼이 지금까지의 생활과 행위에서 벗어나 성스럽고 순결한 삶의 표상인 가사를 입습니다. 수행 중 일어나는 장애와 나태, 성냄, 아만 등을 하나씩 해결해 나갑니다. 도덕적 행위를 앞세워 산란하고 동요되고 흥분된 마음을 차분하고 고요하게 한 후, 현재의 분명한 대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 세속적인 명성, 지위, 영예, 권력 등 세속의 가치에 흔들리지 않고 고귀한 삶 속에서 살고자 출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