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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9-11 09:09
몸-마음이 건강하여 삶을 활기차게 하려면,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180  

누구이건 휴식이 필요합니다. 휴식은 일종의 당근과 채찍, 이완과 긴장인 삶에서 당근과 이완 역활로 삶의 균형으로 단련시켜줍니다. 긴장과 피곤으로 쌓인 휴식은 달콤합니다. 그러나 게으름으로 생긴 휴식은 더 나태하게 하지요. 어떻게 힘과 의욕을 일으킬 수 있는가? 두 가지를 실천할 때, 찾거나 찾아질 수 있습니다.

첫째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합니다. 몸도 마음도 의욕과 힘을 얻으려면 일단 움직여야 합니다. 몸의 움직임이 적으면 근육이 약해져 앉고 눕고자 합니다. 자연히 소화력이 떨어지고 덩달아 면역력도 약화할 것입니다. 움직일 때 적당히 움직이지 말고 땀으로 몸을 적실만큼 움직여야 좋고, 숨이 턱까지 찰 정도로 움직이면 더 좋습니다. 건강이건, ()건 무슨 일이 있더라도 빠짐없이 해보았으면 합니다.

몸을 이렇게 움직이듯이 마음도 움직여야 합니다. 어쩌면 몸보다 마음이 더 부지런히 움직여야 합니다. 마음이 움직일 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른 움직임과 잘못된 움직임입니다. 바르게 움직인다는 것은 좋은 마음(선한 마음)에서 말과 행동하는 것을 말하고 잘못되게 움직이는 것은 나쁜 마음(불선한 마음)으로 말과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마음이 바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낮은 자존감, 우울, 잘못, 비난, 편애, 무시, 걱정, 불만, 인색, 질투, 절망, 체념, 실수, 불안, 후회, 자책, 상대의 비방과 허물, 쓸데없는 생각, 부정적 생각, 성냄, 집착, 자신을 잡고 있는 자아인 나쁜 마음으로 움직이지 마십시오이런 마음들은 불선한 마음으로 산만하고, 산란하고, 방황하는 마음 상태에서 일어납니다. 이 상태에서는 어떤 것이건 후회와 불안, 의욕 저하로 판단력을 흐리게 합니다. 

선한 마음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일어나는 건강, 칭찬, 성실, 안정, 만족, 기쁨, 즐거움, 여유, 너그러움, 환희, 자애, 연민, 평정심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런 마음들은 집중상태에서 일어납니다. 이 상태가 의욕과 힘이 나고 넘칠 때이며 이 상태에서 직업 등을 살펴보아야 바른 판단이 일어나 후회 없는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런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고자 하십시오. 그러자면 정진력, 알아차림이 일하면 됩니다.

둘째는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꾸준하려면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목표가 없다면 하고 싶은 만큼만 하거나 시간이 없다고, 날씨가 어떻다고, 몸과 마음 상태가 어떻다고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목표가 간절하고, 절실하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그림자처럼 따르게 됩니다. 최소한 이익 되는 필요성이라고 가지면 꾸준하게 하게 될 것입니다. 꾸준히 하는데 도움 되는 것이 우선 시간을 정해 놓아야 합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그 시간에는 오직 정해 놓은 것을 하고자 해야 합니다. 그다음 날짜까지 정하십시오. 우선 닷새 동안 하겠다고 정한 후, 닷새가 지나면 일주일간 등으로 점차 늘리다 보면 날마다 하게 될 것입니다. 의욕과 힘이 얼마나 생겼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며칠간 쉬지 않고 했는지로 스스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측정이 가장 바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