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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1-31 12:06
신통력을 알려면.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353  

신통력에 대해서는 위숫디막가(청정도론)을 보고, 위빠사나에 대해서 알려면 대념처경을 보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마음을 청정히 하여 몸과 마음의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수행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사마타 수행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상과 마음이 완전히 일치한 집중 상태에서는 어떤 번뇌도 들어오지 않기에 고통과 괴로움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집중을 선정, 삼매라고도 합니다. 선정에서 오신통을 다시 연마하면 자신과 상대의 전생을 아는 숙명통, 상대의 마음을 아는 타심통, 아주 작은 소리와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천이통, 막힘없이 꿰뚫어 볼 수 있는 천안통, 마음대로 멀리 갈 수 있고 변할 수 있는 신족통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수행법은 위빠사나입니다. 이 방법은 집중으로 막은 번뇌를 뿌리째 뽑는 수행법이기에 신통력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지혜를 바탕으로 천오백 개 번뇌가 완전히 소멸한 청정한 상태인 닙바나가 궁극적 목적입니다.

물론 위빠사나 수행법으로 원인과 결과를 아는 두 번째 지혜가 일어날 때, 상대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함은 닙바나의 여정에서 일어나는 것이기에 현재의 대상으로 알아차릴 뿐입니다.

자신의 전생을 알고 싶으면 현재 자신의 반복적인 행위를 잘 살펴보면 됩니다. 현생이 전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십 년 전 자신과 현재의 자신. 삼십 년 전 자신과 현재의 자신이 얼마나 큰 차이가 있던가요?

미래를 알고 싶으면 역시 현재 무엇을 중요시하며 어떤 생각을 자주하고, 반복적인 행위를 보면 그것이 미래의 자신과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 선업을 많이 하는가? 불선업을 많이 하는가에 따라 미래는 그대로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한가? 상태를 아는 것이 중요한가? 상대를 알려면 먼저 자신을 알면 됩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알면 상대 또한 이해하고 알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자신이란? 오온을 말하고 안다는 것은 위빠사나 방법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