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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03 12:46
바른 정진력과 바른 알아차림을 더 유지할 때입니다.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90  

1. 질문처럼 세 가지 특성인 삼법인을 알았다면 집중력이 매우 좋은 상태라 구태여 집중력을 더 갖추지 않아도 됩니다.

2. 두려움이 일어나 촌음을 알았고 업에 대한 결과를 알았다면 이것은 선한 마음입니다. 그러나 게으름이 두려움을 앞서고 불선업에 대한 것을 다시 반복한다면 지혜로 안 것이 아니라 개념으로 안 것이고, 생각으로만 급할 뿐 알아차림이 유지되는 것에 변화가 없다면 다시 수행법을 점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모든 것을 실천인 수행으로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알게 해줍니다. 내 몸, 내 마음이 아니라 법인 몸과 마음으로 드러나게 합니다. 그런 몸과 마음에 집착하지 않기에 수행할 때, 수행 후, 몸과 마음은 그렇지 않을 때와 다를 것입니다. 실천하지 않으면 걱정이 일어나지만 위빠사나 수행을 꾸준하게 하면 걱정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지난날 어리석음으로 불선업이 많았다는 것을 수행으로 알았다면 괴로움, 고통, 불만족은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법의 희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알아차림으로 오물을 보면 더럽다는 것은 일어나지 않듯이. 여기까지 왔다면, 이곳에서 하나의 매듭을 맺고 다음 단계 매듭까지 좀 더 깨어 있고자 하면 반드시 바른 결과가 그림자처럼 따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