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선원 계좌안내

(KB국민은행)

수행(초보,자애 ,집중)

231437-04-008688

관리(전기 ,수도 ,공양)

231437-04-008646

불사(집중수행처 건립)

231437-04-008662

소년 가장 돕기

231437-04-008675

출판(책,DVD 등)

231437-04-008659

 
 
작성일 : 19-06-08 09:50
선정으로 향하는 바람직한 수행 법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88  

  초선정이 일어나려면 다섯 가지 장애를 극복해야 합니다. 위딱카(겨냥, 관심), 위짜라(유지, 지속), 삐띠(환희, 기쁨), 수카(즐거움, 행복), 에카까타(일심)가 있을 때 극복 됩니다. 어느 정도의 선정 상태를 어느 경전이나 누구 어떤 의미로 말했는지 몰라 정확히 답변 할 수 없지만, 초선정에서 지혜, 닙바나가 일어날 수 있기에 우선은 초선정을 방향으로 잡아도 됩니다.

  집중은 산란한 상태가 없고, 장애를 극복하는 힘을 키우고 마음을 청정히 하고자 입니다. 이때 집중의 구분은 초 선정~ 팔 선정, 또는 순간집중, 근접 집중(upacārā-samādhi)), 본 집중(appanā-samādhi,)으로 구분하지만, 이것보다 집중된 마음 상태로 구분하는 것도 좋습니다. 집중된 마음 상태로 구분하면 스스로 알 수 있고 집중(선정, 삼매)에 집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말하는 자리라면 모르지만, 수행자라면 집중된 마음 상태를 보면서 수행하였으면 합니다.

  수행은 마치 자전거를 타듯이 해야 합니다. 자전거를 움직여 목적지에 빠르게 도착하려면 쉼 없이 페달이 위로 올 때만 힘차게 밟으면 됩니다. 아래 있을 때, 옆에 있을 때는 다른 쪽 발이 힘차게 밟기에 쉼 없이 움직이기에 추진력이 강할 것이며, 앞만 보듯이 현재 위치에 도달한 페달만 열심히 밟으면 됩니다.

  물론 정해놓은 방향으로 밟아가야겠지요. 그 정해진 방향은 초 선정~ 팔 선정, 순간집중, 근접 집중, 본 집중보다, 우선은 산란한 마음 상태를 안정되고 차분하고 고요히 하는 것입니다. 산란의 강도에 따라 마음이 대상에 머무는 시간이 다르고 그에 따라 장애를 극복하는 다섯 요소도 다르게 일어납니다. 이런 방법으로 수행하면 몇 단계 집중이라고 누구 말해주지 않더라도 집중이 스스로 알려 줄 것입니다.

집중의 반대는 산란한 마음 상태입니다. 우선은 이 산란한 마음 상태를 먼저 다스리길 바랍니다.

  집중을 획득했을 때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을 잊고 기쁨과 행복감, 환희의 파도는 이 상태에서 나오고 싶지 않고 형언할 수 없는 체험입니다. 그러나 이런 집중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 사마디 자체만으로는 번뇌를 뿌리째 뽑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마타 수행으로 선정이 어려운 수행자는 위빠사나 수행으로 시작하여 집중을 얻는 방법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상들(빠낀나까(PAKINNAKA) 6가지 상카라)이 일어날 때마다 알아차림(사띠)을 계발하면 위빠사나 집중이 강해져 다섯 장애가 사라지고 지켜보는 마음이 청정하고 명료해집니다. 이때가 위빠사나 집중으로 심청정(마음이 청정)의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