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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01-16 08:23
    삶과 수행, 인간관계는 양보다 질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538  

    위빠사나 수행은 나쁘고, 싫고, 불만족이고, 괴롭고, 걱정, 근심, 우울, 스트레스 등 원하지 않는 대상을 없애거나 일어나지 않고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인식되는 대상(오온, -마음)을 알고자 수행해야 합니다. 어떤 대상이건 알면 집중, 지혜가 되지만 모르거나 없애려 하면 번뇌, 성냄이 됩니다.

    대상을 바로 알지 못하고 대상을 놓치면 라는 것이 개입되어 좋다 싫다, 괜찮다 별로이다, 이익이다 손실이다. 상대가 나를 좋아한다 싫어한다, 행복하다, 불행하다 합니다. 교원 연수 기간 여러 선생님과 하루 6시간 수행할 때와 집에서 혼자 한 시간 할 때를 비교하지 마십시오. 비교는 자만과 게으를 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니 오늘, 현재의 몸-마음만 보면서 갔으면 합니다.

    현재 불만족 상태라면 수행을 열심히 하지 않고, 정진력이 없거나 약한 것이니 우선 정진력을 일으키고 지속하는 꾸준함이 있었으면 합니다.

    삶과 수행, 인간관계는 양보다 질입니다. 긴 시간, 기간 수행하는 것보다 한 시간이라도 집중적으로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 시간이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대상을 놓치지 않고 깨어 있는 한 시간이면, 수행하는 마음이 충분히 대상에 가라 앉고, 대상도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현재 어떤 대상이건 그대로 알면 대상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사라지는 것을 압니다. 잠시도, 순간도 지속하지 못한다는 것을 눈으로 보듯이 심안(心眼)으로 보게 됩니다. 그래야 마나시까라가 아닌 요니소마나시까라(지혜로운 마음 새김)가 일어납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알기(오온) 위한 것이며, 버리기(더러운 번뇌) 위한 것이지 좋은 상태, 결과를 얻고자(탐욕) 하면, 마음이 현재보다 미래에 가 있어 지금처럼 조급해지고 불만족이 일어납니다.

    나와 보리수 선원이 멀리 있기에 남편과 법담 나누고, 법문 메모한 것을 반복하여 상기하고 기억해야 유익한 마음이 즐거움을 끌고 와서 바른 방향으로 향합니다.

    집중에 효과적인 방법은, 마음이 산란하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 성급함과 게으름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마음이 결과로 앞서지 않고, 나태로 느슨해지지 않아야 합니다. 마음이 하나의 대상, 현재 대상에만 온전히 가 있도록 해보십시오. 그래야 일편단심이 수월하고 현재 대상(대상과 아는 마음)을 구분하게 됩니다.

    도둑 잡으려면 도둑처럼 생각해야 합니다. 집중에 들려면 집중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집중 상태는 거친 말이나 많은 말, 성내서 말하지 않습니다. 집중상태는 거친 행위와 사람들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집중상태 마음은 고요하고 행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