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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07-29 06:23
    붓다의 세 가지 가르침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612  

    부처님의 모든 가르침을 모아 분류한 것 중 하나가 삼장(율장, 경장, 논장-아비담마)입니다. 경장에서는 오온, 12입처, 18, 사성제, 22(인드리야) 등을 부분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러나 아비담마에서는 오온을 경장적 분석법(suttanatabhājanīya), 논장적 분석법(abhidhammabhājanīya), 질문법(pañhapucchaka)으로 오온인 존재를 미시적으로 분석하고 그 구성 부분들 또한, 세세하고 더욱 완벽하게 분석했습니다. 또한, 월등하고 특별한 내용으로 채워졌을 뿐 아니라 어려운 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세밀히 분석했고 심오한 의미를 명확히 드러냈기에 경장을 뛰어넘는 심오하고 월등한 법이기에 아비담마(abhi, 아비; 월등한)라 합니다.

    경장에서는 ’, ‘’, ‘중생이란 개념에서 아비담마는 ’, ‘마음’, ‘’, ‘등의 실재적 개념을 사용했으며 경장에서는 평범한 가르침이지만 아비담마에서는 궁극적인 가르침입니다.

    아비담맛타 상가하(abhidahammattha sangaha), 아비담마의 일곱 론(1.담마상가니, 2.위방가, 3.다뚜까타, 4.뿍갈라빤냣띠, 5.까타왓투, 6.야마까, 7.빳타나)을 간략하게 엮은 주석서입니다. ‘아비담맛타 상가하는 아비담마의 모든 주제인 성품의 법들을 간략하게 모아 놓은 글이며 모두 9부분이 있습니다. 10세기~ 11세기 쯤, 스리랑카의 아누룻다 스님이 저술하셨습니다.

    아비다르마; 아비담마의 산스크리트 어로 아비담마와 같은 뜻입니다.

    아비달마(한역); 아비담마의 한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