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선원 계좌안내

    (KB국민은행)

    수행(초보,자애 ,집중)

    231437-04-008688

    관리(전기 ,수도 ,공양)

    231437-04-008646

    불사(집중수행처 건립)

    231437-04-008662

    소년 가장 돕기

    231437-04-008675

    출판(책,DVD 등)

    231437-04-008659

     
     
    작성일 : 20-12-31 08:19
    죽은 후, 다시 태어나는 다섯 곳.
     글쓴이 : 붓다락키따
    조회 : 123  

    슬픔과 비통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기를 바라며, 공덕(바라밀)이 되는 보시와 공덕(바라밀)이 안 되는 보시가 있습니다. 모든 선업이 공덕(바라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이 하는 보시 선업은 바라밀이 안 되는 선업입니다. 선업을 행할 때마다 마음이 곧고 바르게 행할 수 있어야만 그것이 바라밀(고귀한 이들의 행위)의 선업이 됩니다. 자신의 이익보다 상대인 대다수의 이익을 위해 행하는 사람을 고귀한 사람처럼 선업을 행할 때 자신의 이익을 보지 않고 대다수의 이익을 구하면서 선업을 행할 때가 선업(바라밀)입니다.

    고인을 위해 하는 보시가 공덕이 되려면 어느 곳에서 태어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죽음 후, 가는 다음 생은 5종류가 있습니다. 천신계(데와가띠)에 가면 필요한 모든 것이 풍족하기에 어떠한 선업의 영향도 필요로 하지 않기에 보시를 받지 못합니다.

    사람으로 태어날 때(마누사가띠)에도 자기를 위해 선업을 행한 것을 알지 못하기에 어떤 보시 결과도 받지 못합니다.

    미라야가띠로 무간지옥(아위짜)에 태어나면, 이곳은 행복, 즐거움은 없고 불선업에 의한 고통만 존재하기에 보시 선업의 영향이 또한, 미칠 수 없습니다.

    축생계(띠라짜나가띠)에 태어나면 선업을 쌓아주는 것도 알지 못하고 선업의 이익도 받을 수 없습니다. 4가지 생은 어떠한 선업의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선업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삐따가띠입니다. 이것은 아귀나 귀신으로 존재하는 경우로서 귀신이나 아귀는 사람 옆에 붙어서 살 뿐 아니라 먹을 것과 살 곳이 필요한 존재들입니다. 어떤 선업을 고인을 위해 쌓아줄 때 그 선업 자체가 죽은 분들에게 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 존재들이 얻게 되는 선업을 빠따누모다나라고 하는데 이 선업은 어떠한 사람이 선업을 행했을 때 함께 기뻐하면서 사두(훌륭합니다)라고 말할 때 생겨납니다. 이 마음이 지속하는 것이 무디따(Mudita, )입니다.

    고인을 위해서 남은 사람들이 행해준 선업을 알고, 이것을 위해서 사두라고 하면서 기뻐할 수 있는 영역은 아귀, 귀신들의 영역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존재들을 위해서 선업을 행할 때 그 존재들이 그 선업의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얻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자신은 선업과 또 회향하는 선업(빠띠다나)을 쌓게 됩니다.

    참고로 붓다의 가르침에는 죽은 지 49일이 지난 후에 다른 곳에 간다는 가르침이 없습니다. 아비담마(논장)에 따르면 죽었을 때, 죽는 마음이 끝나자마자 다음 생에서의 첫 마음, 입태 마음이 생겨납니다. 이번 생에서의 마지막 마음과 다음 생에서의 첫 마음 사이에 바로 연결되어 죽음과 새로운 재생은 아무 공백 없이 연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