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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01-13 23:49
    지혜의 계발에는 세 단계가 있습니다 -S.N. 고엔카
     글쓴이 : 자애
    조회 : 82  
    지혜의 계발에는 세 단계가 있습니다

    한 의사가 병자에게 약을 위한 처방전을 주었습니다. 
    환자는 집에 가서 의사에 대한 굉장한 믿음으로, 
    매일 약 처방전을 암송합니다. 
    이것이 지혜의 첫 번째 유형인 수따-마야 빤냐(suta-mayā paññā) 
    즉, 들어서 얻은 지혜를 말합니다. 

    그러나 그 환자는 그것에 만족하지 않고, 
    의사에게 돌아가서 약은 왜 필요한가,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라고 
    처방전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그것을 얻었습니다. 
    이것이 지혜의 두 번째 유형인 찐따-마야 빤냐(cintā-mayā paññā) 
    즉 지적인 분석을 통해서 얻은 지혜입니다. 

    마침내 환자는 약을 먹습니다. 
    오직 그때에야 환자의 질병은 사라집니다. 
    이 효과는 오직 세 번째 단계인 바와나-마야 빤냐(bhāvanā-mayā paññā) 
    즉 수행의 경험을 통해서 얻은 지혜로부터 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약을 먹기 위해서, 
    여러분 자신의 지혜를 계발하기 위해서 이 수행 코스에 왔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경험의 차원에서 진리를 이해해야만 합니다. 
    표면적인 사물의 존재 방식과 실제의 본질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너무도 많은 혼란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혼란을 제거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경험적인 지혜를 계발해야만 합니다. 

    몸의 이 형체 밖에서 진리는 경험되어질 수 없습니다. 
    거기서 진리는 오직 지적인 분석만이 되어질 뿐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모든 환상과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장 거친 차원에서 가장 미세한 차원까지, 
    여러분 자신 안에서 진리를 경험하기 위한 능력을 계발해야만 합니다. 

    -S.N. 고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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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덧붙이는 말)
    지혜의 계발에는 세 단계가 있습니다
    1)숫따-마야 뺜냐(suta-mayā pañña): 
    다른 이의 말을 읽거나 들어서 얻은 지혜(聞慧, 혹은 聞所成智)입니다. 
    2)찐따-마야 빤냐(cintā-mayā paññā), 즉 지적인 이해(思慧, 혹은 思所成智)
    3)바와나-마야 빤냐(bhāvanā-mayā paññā)인데, 수행을 통한 경험적인 차원에서 자기 자신 안에서 계발한 지혜(修慧, 혹은 修所成智)를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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