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빠

사 나

‘대념처경에 근거하여 몸 · 느낌 · 마음 · 법에 알아차림(사띠)를 확립해야 합니다.

 알아차림을 통해 몸과 마음의 자연적 성품을 알아야 합니다.

 앉고, 서고, 걷고, 눕는 동작과 일상생활에서 사띠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시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좌선을 하기 전에 경행을 먼저 한다. 좌선 시의 배의 움직임보다 발의 움직임은 더욱 분명하고 강하고 두드러지기 때문에 좋은 대상이 된다. 경행 시에는 발이 움직일 때 움직임에 예리한 알아차림을 두어야 한다. 움직이는 것과 느낌과 같이 있기 때문에 발의 닿는 느낌들을 관찰해야 한다. 다리의 모양과 형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과 느낌을 알아야 한다.

· 걸어갈 때

1. 걷기 전 서 있는다. 발을 적당히 벌리고 일자로 서있고 시선으로 발을 보지 않는다.


  - 허리를 곧추 세우며, 서 있는 몸에 긴장을 늦추고, 손은 맞잡거나 몸에 붙여 움직이지 않게 한다.

  - 시선은 약 4걸음 앞을 반쯤 뜬 눈으로 보며 의식을 발에 둔다.


2. 걸을 때 마음은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서 있다는 걸 충분히 느낀 다음 걷는다.


  - 처음에는 간격을 넓게 하며 편안하게 걸어도 됨.

  - 다음 간격을 좁게 하면서 천천히 닿는 느낌을 관찰한다.

  - 다음 간격을 조금 더 좁게 하면서 듦과 닿음을 관찰한다.

  - 다음 간격을 조금 더 좁게 하면서 듦, 나아감(밂), 닿음을 관찰한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더욱 면밀하게 발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 한 발이 완전히 닿은 다음, 다음 발을 들어야 한다.


 하나의 과정(일어나고 사라지는, 처음부터 마지막)을 충분히 관찰해야 한다. 경행 시 발의 움직임만을 보지 말고 발의 가벼움, 무거움, 뜨거움, 차가움 등의 모든 것을 관찰해야 한다.

· 서고 돌 때

움직임과 알아차리는 것을 같은 시간에 관찰해야 한다.


  - 한 동작이 완전히 끝난 후 움직이며, 돌 때 정지하지 말고 천천히 집중하여 그대로 움직일 것.

  - 돌 때는 천천히 6~8걸음에 나누어 천천히 돈다.

  - 서 있을 때 양 발을 가지런히 한 후 다시 서 있는 몸 관찰 후 걷는다.


 시간에 신경쓰지 않도록 행선과 좌선시간대가 끝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알람시계를 사용해도 좋다. 또한 15분 행선과 15분 좌선을 이어서 한 후에는 각 시간을 20분 내지 30분으로 늘려도 좋다(1시간까지).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초보자에게 있어서는 행선을 하는 시간과 좌선을 하는 시간을 같이 하는 것이 5근의 균형을 위해서 필요하다.

위 빠
사 나

 좌선을 하기 전에 경행을 먼저 한다. 좌선 시의 배의 움직임보다 발의 움직임은 더욱 분명하고 강하고 두드러지기 때문에 좋은 대상이 된다. 경행 시에는 발이 움직일 때 움직임에 예리한 알아차림을 두어야 한다. 움직이는 것과 느낌과 같이 있기 때문에 발의 닿는 느낌들을 관찰해야 한다. 다리의 모양과 형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과 느낌을 알아야 한다.

· 걸어갈 때

  1. 걷기 전 서 있는다. 발을 적당히 벌리고 일자로 서있고 시선으로 발을 보지 않는다.


    - 허리를 곧추 세우며, 서 있는 몸에 긴장을 늦추고, 손은 맞잡거나 몸에 붙여 움직이지 않게 한다.


    - 시선은 약 4걸음 앞을 반쯤 뜬 눈으로 보며 의식을 발에 둔다.


  2. 걸을 때 마음은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서 있다는 걸 충분히 느낀 다음 걷는다.


    - 처음에는 간격을 넓게 하며 편안하게 걸어도 됨.


    - 다음 간격을 좁히면서 천천히 닿는 느낌을 관찰한다.


    - 다음 간격을 더 좁게 하면서 듦과 닿음을 관찰한다.


    - 다음 간격을 조금 더 좁게 하면서 듦, 나아감(밂), 닿음을 관찰한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더욱 면밀하게 발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한 발이 완전히 닿은 다음, 다음 발을 들어야 한다. 

 하나의 과정(일어나고 사라지는, 처음부터 마지막)을 충분히 관찰해야 한다. 경행 시 발의 움직임만을 보지 말고 발의 가벼움, 무거움, 뜨거움, 차가움 등의 모든 것을 관찰해야 한다.

· 서고 돌 때

움직임과 알아차리는 것을 같은 시간에 관찰해야 한다.

- 한 동작이 완전히 끝난 후 움직이며, 돌 때 정지하지 말고 천천히 집중하여 그대로 움직일 것.


- 돌 때는 천천히 6~8걸음에 나누어 천천히 돈다.


- 서 있을 때 양 발을 가지런히 한 후 다시 서 있는 몸을 관찰한 뒤 걷는다.

 시간에 신경쓰지 않도록 행선과 좌선시간대가 끝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알람시계를 사용해도 좋다. 또한 15분 행선과 15분 좌선을 이어서 한 후에는 각 시간을 20분 내지 30분으로 늘여도 좋다(1시간 까지).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초보자에게 있어서는 행선을 하는 시간과 좌선을 하는 시간을 같이 하는 것이 5근의 균형을 위해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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