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불
의 식

부처님 공덕

 붓다 완다나  Buddha vandanā

이띠삐 소- 바가와- 아라항,
삼마-삼붓도-, 윗자-짜라나삼빤노-,
수가또-, 로-까위두-, 아눗따로- 뿌리사 담마사-라티,
삿타- 데-와 마눗사-낭, 붓도-, 바가와-.

이띠삐 소- 바가와- 아라항,

Itipi so Bhagavā arahaṁ,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번뇌 완전히 떠나
모든 공양과 예경 받으실만한 분이기에
‘아라항’ 입니다.

삼마-삼붓도-,

Sammāsambuddho,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법 스스로 올바르게 깨달으신 분이기에
‘삼마삼붓도’ 입니다.

윗자-짜라나삼빤노-,

Vijjācaraṅasampanno,

존귀하신 부처님,
지혜와 덕행이 완벽하신 분이기에
‘윗자짜라나삼빤노’ 입니다.

수가또-,

Sugato,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인간의 행복 위해 바르게 오셨다가
완전히 떠나신 분이기에
‘수가또’ 입니다.

로-까위두-,

Lokavidū,

존귀하신 부처님,
삼계의 모든 것 분명히 아시는 분이기에
‘로까위두’ 입니다.

아누따로- 뿌리사 담마사-라티,

Anuttaro purisadammasārathi,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인간 가르침에 가장 뛰어나신 분이기에
‘아눗따로뿌리사담마사라티’ 입니다.

삿타- 데-와 마눗사-낭,

Satthā devamanussānaṁ,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기에
‘삿타데와마눗사낭’ 입니다.

붓도-,

Buddho,

존귀하신 부처님,
스스로 사성제 깨닫고 가르치신 분이기에
‘붓도’ 입니다.

바가와-.

Bhagavā.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공덕 갖추신 분이기에
‘바가와’ 입니다.

존귀하신 부처님의 이 9가지 공덕이

우주에 널리 알려졌고

지계 · 선정 · 지혜의 으뜸이며

최상승인 세존 법왕 부처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두 손 모아 경배합니다.


담마 공덕

 담마 완다나  Dhamma vandanā

스왁-카-또- 바가와따- 담모-,
산딧티꼬-, 아깔-리꼬-, 에-히빳시꼬-,
오-빠내이꼬, 빳짯땅 웨-디땁보- 윈뉴-히.

스왁-카-또- 바가와따- 담모-,

Svākkhāto bhagavatā dhammo,

고귀한 10가지 법,
듣기만 해도 모든 근심 · 걱정 사라져 고요해지며
그대로 실천하면 행복 · 깨달음 · 닙바나 성취하는
부처님의 뛰어난 가르침이기에
‘스왁카또’ 입니다.

산딧티꼬-,

Sandiṭṭhiko,

출세간 법 9가지,
깨달은 성인들이 알듯이
누구나 그 법을 따라 실천하면
지혜로써 스스로 증명하는 법이기에
‘산딧티꼬’ 입니다.

아깔-리꼬-,

Akāliko,

네 가지 ‘도’와 ‘과’는,
지체없이 결과를 주는 법이기에
‘아깔리꼬’ 입니다.

산딧티꼬-,

Sandiṭṭhiko,

출세간 법 9가지,
깨달은 성인들이 알듯이
누구나 그 법을 따라 실천하면
지혜로써 스스로 증명하는 법이기에
‘산딧티꼬’ 입니다.

오-빠내이꼬-,

Opanayiko,

출세간 법 9가지,
첫 단계만 알아도 사악처에 갈 업보의 불 꺼지기에
몸에 붙은 불 끄는 것보다 먼저 해야 하고
닙바나로 인도하기에
‘오빠내이꼬’ 입니다.

빳짯땅 웨-디땁보- 윈뉴-히.

Paccattaṁ veditabbo viññūhi.

출세간 법 9가지,
사성제를 깨달은 지혜로운 성인들이
즉시 증명하여 알 수 있는 법이기에
‘빳짯땅웨디땁보윈뉴히’ 입니다.

우주에 널리 알려진 이 6가지 공덕의 법,

세상의 어떤 가르침 보다 뛰어나며

법을 스스로 깨달으신 부처님도

스승으로 삼으셨습니다.

인간 · 천신 · 범천의 행복은 물론

닙바나 행복까지 줄 수 있는 법의 가르침에

지극한 마음으로 두 손 모아 경배합니다.


상가 공덕

 상가 완다나  Saṅgha vandanā

숩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우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냐-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사-미-찝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야디당 짯따-리 뿌리사유가-니
앗타 뿌리사뿍갈라- 에-사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아-후네-요-, 빠-후네-요, 닥키네-요-,
앙자리-까라니-요-, 아눗따랑 뿐냑켓땅 로-깟사.

숩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Su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수행이 뛰어나기에
‘숩빠띠빤노’ 입니다.

우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Uju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오로지 닙바나 수행만을
바르고 올곧게 중도로서 실천하기에
‘우줍빠띠빤노’ 입니다.

냐-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Ñāya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몸에 붙은 불 끄는 것보다 먼저 닙바나 성취하기 위해
오로지 수행 실천을 이치에 맞게 하기에
‘냐얍빠띠빤노’ 입니다.

사-미-찝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Sāmīci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수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을만한 바른 수행하기에
‘사미찝빠띠빤노’ 입니다.

야디당 짯따-리 뿌리사유가-니
앗타 뿌리사뿍갈라-
에-사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Yadidaṁ cattāri purisayugāni
aṭṭha purisapuggalā
esa Bhagavato sāvakasaṁgho,

네 가지 ‘도’ 지혜와
네 가지 ‘과’ 지혜 성취하신
성인 여덟 분은
참으로 고귀하신 분들입니다.

아-후네-요-,

Āhuṇey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받으신 것 몇 배로 복을 되돌려 주시니
멀리서 가지고 온 귀한 공양물을
아낌없이 보시받을 자격이 있기에
‘아후네요’ 입니다.

빠-후네-요-,

Pāhuṇey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세상에 부처님이 나오셔야 만날 수 있는 성인들
온 세상이 반기는 분들
특별한 분을 위해 준비해 둔 공양물을
충분히 받으실 만하기에
‘빠후네요’ 입니다.

닥키네-요-,

Dakkhiṇey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다음 생의 이익을 위해 올리는 공양물을
충분히 보시받을 만하기에
‘닥키네요’ 입니다.

앙자리-까라니-요-,

Añjalīkaranī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온 세상이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며
합장하여 절 올리는 예를 받을 수 있기에
‘앙자리까라니요’ 입니다.

아눗따랑 뿐냑켓땅 로-깟사.

Anuttaraṁ puññakkhettaṁ lokassa.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온 세상이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며
인간 · 천신 · 범천의 선업 씨앗을 위한
최고의 복밭이기에
‘아눗따랑뿐냑켓땅로깟사’ 입니다.

수승한 9가지 공덕을 지닌 상가,

온 우주에 그 이름이 널리 알려졌고

세상의 어떤 상가보다 뛰어나며

긴 세월 다해도 만나기 어려운

부처님 가르침을 배우고 행하며

지켜왔기에 청정합니다.

거룩한 상가에 지극한 마음으로

두 손 모아 경배합니다.

예 불

의 식

부처님 공덕


 붓다 완다나  Buddha vandanā

이띠삐 소- 바가와- 아라항, 삼마-삼붓도-, 윗자-짜라나삼빤노-,
수가또-, 로-까위두-, 아눗따로- 뿌리사 담마사-라티,
삿타- 데-와 마눗사-낭, 붓도-, 바가와-.

이띠삐 소- 바가와- 아라항,


Itipi so Bhagavā arahaṁ,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번뇌 완전히 떠나
모든 공양과 예경 받으실만한 분이기에
‘아라항’ 입니다.

삼마-삼붓도-,


Sammāsambuddho,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법 스스로 올바르게 깨달으신 분이기에
‘삼마삼붓도’ 입니다.

윗자-짜라나삼빤노-,


Vijjācaraṅasampanno, 


존귀하신 부처님,
지혜와 덕행이 완벽하신 분이기에
‘윗자짜라나삼빤노’ 입니다.

수가또-,


Sugato,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인간의 행복 위해 바르게 오셨다가
완전히 떠나신 분이기에
‘수가또’ 입니다.

로-까위두-, 


Lokavidū,


존귀하신 부처님,
삼계의 모든 것 분명히 아시는 분이기에
‘로까위두’ 입니다.

아누따로- 뿌리사 담마사-라티,


Anuttaro purisadammasārathi,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인간 가르침에 가장 뛰어나신 분이기에
‘아눗따로뿌리사담마사라티’ 입니다.

삿타- 데-와 마눗사-낭,


Satthā devamanussānaṁ,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기에 
‘삿타데와마눗사낭’ 입니다.

붓도-,


Buddho,


존귀하신 부처님,
스스로 사성제 깨닫고 가르치신 분이기에
‘붓도’ 입니다.

바가와-.


Bhagavā.


존귀하신 부처님,
모든 공덕 갖추신 분이기에
‘바가와’ 입니다.

존귀하신 부처님의 이 9가지 공덕이 우주에 널리 알려졌고
지계 · 선정 · 지혜의 으뜸이며 최상승인 세존 법왕 부처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두 손 모아 경배합니다.


담마 공덕


 담마 완다나  Dhamma vandanā

스왁-카-또- 바가와따- 담모-, 산딧티꼬-, 아깔-리꼬-, 에-히빳시꼬-,
오-빠내이꼬, 빳짯땅 웨-디땁보- 윈뉴-히.

스왁-카-또- 바가와따- 담모-,


Svākkhāto bhagavatā dhammo,


고귀한 10가지 법,
듣기만 해도 모든 근심 · 걱정 사라져 고요해지며
그대로 실천하면 행복 · 깨달음 · 닙바나 성취하는
부처님의 뛰어난 가르침이기에
‘스왁카또’ 입니다.

산딧티꼬-,


Sandiṭṭhiko,


출세간 법 9가지,
깨달은 성인들이 알듯이
누구나 그 법을 따라 실천하면
지혜로써 스스로 증명하는 법이기에
‘산딧티꼬’ 입니다.

아깔-리꼬-,


Akāliko,


네 가지 ‘도’와 ‘과’는,
지체없이 결과를 주는 법이기에
‘아깔리꼬’ 입니다.

에-히빳시꼬-,


Ehipassiko,


출세간 법 9가지,
현재 분명하게 드러나 ‘와서 보시오’라고
자신있게 초대하여 스스로 확인하기에
‘에히빳시꼬’ 입니다.

오-빠내이꼬-,


Opanayiko,


출세간 법 9가지,
첫 단계만 알아도 사악처에 갈 업보의 불 꺼지기에
몸에 붙은 불 끄는 것보다 먼저 해야 하고
닙바나로 인도하기에
‘오빠내이꼬’ 입니다.

빳짯땅 웨-디땁보- 윈뉴-히.


Paccattaṁ veditabbo viññūhi.


출세간 법 9가지,
사성제를 깨달은 지혜로운 성인들이
즉시 증명하여 알 수 있는 법이기에
‘빳짯땅웨디땁보윈뉴히’ 입니다.

우주에 널리 알려진 이 6가지 공덕의 법,
세상의 어떤 가르침 보다 뛰어나며 법을 스스로 깨달으신 부처님도 스승으로 삼으셨습니다.
인간 · 천신 · 범천의 행복은 물론 닙바나 행복까지 줄 수 있는 법의 가르침에
지극한 마음으로 두 손 모아 경배합니다.


상가 공덕


 상가 완다나  Saṅgha vandanā

숩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우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냐-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사-미-찝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야디당 짯따-리 뿌리사유가-니 앗타 뿌리사뿍갈라- 에-사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아-후네-요-, 빠-후네-요, 닥키네-요-, 앙자리-까라니-요-, 아눗따랑 뿐냑켓땅 로-깟사.

숩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Su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수행이 뛰어나기에
‘숩빠띠빤노’ 입니다.

우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Uju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오로지 닙바나 수행만을
바르고 올곧게 중도로서 실천하기에
‘우줍빠띠빤노’ 입니다.

냐-얍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Ñāya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몸에 붙은 불 끄는 것보다 먼저 닙바나 성취하기 위해
오로지 수행 실천을 이치에 맞게 하기에
‘냐얍빠띠빤노’ 입니다.

사-미-찝빠띠빤노-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Sāmīcippaṭipanno Bhagavato
sāvakasaṁgho,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바른 법
그대로 따르는 성인 여덟 분
수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을만한 바른 수행하기에
‘사미찝빠띠빤노’ 입니다.

야디당 짯따-리 뿌리사유가-니
앗타 뿌리사뿍갈라-
에-사 바가와또- 사-와까상고-,


Yadidaṁ cattāri purisayugāni
aṭṭha purisapuggalā
esa Bhagavato sāvakasaṁgho,


네 가지 ‘도’ 지혜와
네 가지 ‘과’ 지혜 성취하신
성인 여덟 분은
참으로 고귀하신 분들입니다.

아-후네-요-,


Āhuṇey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받으신 것 몇 배로 복을 되돌려 주시니
멀리서 가지고 온 귀한 공양물을
아낌없이 보시받을 자격이 있기에
‘아후네요’ 입니다.

빠-후네-요-, 


Pāhuṇey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세상에 부처님이 나오셔야 만날 수 있는 성인들
온 세상이 반기는 분들
특별한 분을 위해 준비해 둔 공양물을

충분히 받으실 만하기에
‘빠후네요’ 입니다.

닥키네-요-,


Dakkhiṇey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다음 생의 이익을 위해 올리는 공양물을
충분히 보시받을 만하기에
‘닥키네요’ 입니다.

앙자리-까라니-요-,


Añjalīkaranīyo,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온 세상이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며
합장하여 절 올리는 예를 받을 수 있기에
‘앙자리까라니요’ 입니다.

아눗따랑 뿐냑켓땅 로-깟사.


Anuttaraṁ puññakkhettaṁ lokassa.


부처님 제자이신 성인 여덟 분
인간 · 천신 · 범천의 선업 씨앗을 위한 최고의 복밭이기에
‘아눗따랑뿐냑켓땅로깟사’ 입니다.

수승한 9가지 공덕을 지닌 상가,
온 우주에 그 이름이 널리 알려졌고
세상의 어떤 상가보다 뛰어나며 긴 세월 다해도 만나기 어려운
부처님 가르침을 배우고 행하며 지켜왔기에 청정합니다.
거룩한 상가에 지극한 마음으로 두 손 모아 경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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